학교이야기

10대를 위한 주식투자이야기...9

에드워드고 2022. 2. 10. 19:26
728x90
반응형

10대를 위한 주식투자

728x90

5. 10대 여러분

 

01. 칼이 무서워서 칼을 안쓴다?

 

  칼은 인간이 만들어낸 유용한 도구입니다. 날카로운 날로 음식을 조리할 때나 과일을 자를 때 등 다양한 일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때로는 날카로움 때문에 무기가 되어 사람이 다치는 일도 발생하고 잘못 쓰일 경우 전쟁의 도구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만약 위험하다고 해서 칼을 없애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아직 석기시대에 살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많은 일을 할 때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겠죠. 사용법을 잘 알고 주의해서 다루면 인간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칼입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자의 원리와 개념을 모르고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가는 반드시 돈을 잃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식투자가 위험하니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잘만 알고 제대로 투자 한다면 누구보다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주식투자입니다.

 

02. 돈이 돈을 벌게 되는 최종목적지

 

  만약 여러분이 주식투자의 원리를 깨우치고 지금부터 주식투자 실력을 쌓는다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60세가 되면 사람들은 회사에서 은퇴를 합니다. 그때부터는 직장에서의 월급을 더 이상 받을 수 없으니 그동안 벌어 놓은 돈으로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주식투자를 성공하게 되면 나중에 일을 하지 않아도 월급이상의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게 되죠.

 

03. 부자들이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

 

  부자의 기준은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는 곳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몇 십억 정도의 자산이 있으면 부자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자산의 어느 정도를 부동산, 주식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아파트, 상가 등을 말하며 건물주라는 말입니다. 주식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 자신들의 부를 더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04. 게임 현질, 아이돌 덕질 할 돈으로 주식을 사라

  게임사, 연예기획사 JYP

 

05. 언제까지 공부? 학교공부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오늘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예전에는 그저 학교에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교에 들어가고, 좋은 직장에 취직해서 다니는 것을 성공의 척도로 생각했습니다. 지금의 학교 공부는 아직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경쟁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다양한 꿈을 찾고 실현 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학교도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하고는 있지만 여러분 스스로도 미래를 준비하고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그저 가르쳐주는 것만 배워서는 결코 여러분의 삶의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보지 않으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디에 흥미가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도 꾸준히 하기 바랍니다.

 

06. 돈은 중요하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합니다. 돈 때문에 원하는 걸 못 한채로 살지 않길 바랍니다. 부를 축적해서 당당하게 서기 바랍니다.

 

07. 정답은 없다 그래서 어렵다

  누구가 다 돈을 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08. 이게 오를지 떨어질지 워렌버핏도 모른다 삼성전자에 대해 물어봐라 대답을 모른다

 

  워렌버핏은 매년 자신과의 점심식사를 경매로 내놓습니다. 누군가 낙찰하면 자신은 그 돈을 기부하고. 사람들은 세계적인 부자 워렌버핏과의 점심 한끼를 위해 큰 돈을 쓰는 것을 아끼지 않습니다. 내놓으면 1억이 넘는 돈에 팔립니다. 만약 기회가 생겨서 워렌 버핏에게 어떤 종목의 주식을 보여주고 내일 오를지 떨어질지 물어본다면 뭐라고 대답할까요? 정답은 아이 돈 노우 입니다. 세계에서 알아주는 주식투자의 대가 조차 알 수가 없는 것이 주가의 예측입니다. 당장 내일의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단기적 악재에 떨어질 수도 오를 수도 있죠. 분할매수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123년이 지나면 좋은 회사의 주가는 차즘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09. 사기꾼들이 많다. 자기가 벌었다고 당신도 벌게 해준다?


무슨 종목이 좋다. 남들이 알려준 정보를 듣고 자신의 소중한 돈으로 투자 하겠다구요? 살집을 고를 때 남이 좋다고 하는 집을 사나요? 이리저리 둘러보고 다른 집과 비교해보고 전망은 어떤지 가격은 어떤지 모든 면을 고려해보겠죠. 주식은 그보다 더욱 꼼꼼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돈으로 투자하는데 남의 이야기를 듣고 무작정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곰꼼히 비교해보고 따져보고, 물어보고 맞는지 확인해보고 사야 합니다.

 

10년 후에 성장해 있을 기업, 여러분과 함께 성장할 기업을 찾아서 투자해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