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이야기

신규 교사 꿀팁 4

에드워드고 2022. 1. 24. 01:24
728x90
반응형

8. 생활지도

 

  교실 환경을 어떻게 꾸밀 것인가. 교실 전면, 후면, 옆면, 책상, 청소하는 법, 급식 먹이는 법, 발표시키는 법

숙제 내고 검사하기, 노트정리하기, 알림장쓰고 검사하기

떠들 때 집중시키는 연습하기: 청각 시각 둘다 활용하기

당근과 채찍 활용하기: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

수학하지말고 피구해요 피구피구~라고 할때 어떻게 반응할 지 생각해보기

작은 잘못에도 절대 넘어가지 말고 지도하기깨진 유리창의 법칙 명심하기.

선생님 귀에 작게나마 학생의 욕하는 소리가 들린다? 그 반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학생에게 주도권 넘기지 않기

고학년 반항할때 어떻게 할지 

저학년 무지성 말썽에 어떻게 대응할지

수업 중 집중 안하는 경우, 예의없는 경우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학교폭력이 가장 중요하게 집중적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담임교사라면 평소 학급운영에 있어 꾸준한 지도가 필요하다. 만약 그렇지 않고 수업만 한다면 문제는 반드시 발생한다. 1년동안 몇십명의 학생들이 아무 문제 없이 생활한다면 그게 비정상이다. 시작은 장난이나 욕이다. 심한 장난 복도에서 뛰면서 술래잡기를 한다. 아무렇지 않게 장난식으로 머리나 몸을 때린다. 가끔 선생님 귀에 들리도록 욕설을 한다. 이 상황으로 가면 이미 초기단계는 지난 셈이니 그 전에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규칙은 교사가 강제로 법처럼 만드는 방법이 있고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방법이 있다. 쉬운 길이 있고 민주적인 방식을 한다고 힘들게 할 수도 있다.

9. 업무하는 법 

업무포털

문서등록대장에 들어가서 조회에 작년도 공문을 하나씩 살펴본다. 작년 담당자는 보고를 어떻게 했는지 계획은 어떻게 세웠는지 등이 나타나 있다. 주로 3월에는 업무에 대한 1년 계획을 세우게 된다. 학기말에는 보고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잘 모르는 내용은 친한 샘 부장샘 교무-교감 등에게 물어보면 된다. 친절하고 부담없는 순으로 물어보면 되는데 결국 교감샘한테 들어야 할 일이라면 일의 순서를 위해 바로 물어보는 융통성을 발휘하길 바란다.

나이스

K-에듀파인

예산 사용법: 작년 자료 참고하기

12월이 되면 내년도 예산 편성 계획을 제출하라고 쪽지가 막 날아온다. 친절한 설명도 없이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하면 된다.

 

10. 몇가지 사례를 보는 교직생활.

2학년 1학기 반장 선거가 끝나고 그날 전화가 왔다. 그전에 통화해 본 적 없는 학부모였다.

"00엄만데요. 00가 반장됐다면 서요? 작년에 무슨 일 있었는지 아세요? 모르세요?

그런애를 반장에 뽑아지면 어떻게요?"

그런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학부모 민원 대처: 녹음하기, 똑같이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내가 지친다. 굳이 적을 만들 필요가 있나 싶다. 만만하게 보이지만 않으면 된다. 꼼꼼하고 우리아이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선생님이라는 생각이 들게 해주면 된다.

스트레스 지수를 100이라고 했을 때 제일 적은 부분부터 생각해봐라 학부모 10 관리자 10, 수업운영, 학생 80 , 세분화 해서 어떤 분야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파악하고 관리하자.

 

 

승진- 부장점수 연구점수 벽지점수 근평 교감한테 인사규정이 있다. 호봉 연구대회

 

 

 

728x90
반응형

'학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의 전염 1  (0) 2022.01.26
신규교사 꿀팁 5  (0) 2022.01.26
신규 교사 꿀팁 3  (0) 2022.01.23
신규 교사 꿀팁 2  (0) 2022.01.21
신규 교사 꿀팁 1  (1) 20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