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이야기

생각의 전염 1

에드워드고 2022. 1. 26. 19:36
728x90
반응형

 

  부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생각보다 전염성이 더 강하다. 신이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려는지 몰라도 그것은 사실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에너지가 들지 않는다. 그것을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없다는 말이다. 그저 받아들이면 내 것이 된다. 반면에 긍정적인 생각은 받아들이려면 의식을 전환하기 위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우주의 법칙상 만물은 점점 무질서한 상태로 되어가려는 성향이 있다. 물리학에서는 법칙으로 나타내는데 무질서해지는 것을 엔트로피의 증가라고 한다. 마치 방을 치우기 위해서는 청소라는 노력을 해야 하지만 가만히 놔두면 더러워지는 것과 같다.

 

  부모가 자식을 가르칠 때 백마디 말이 통하지 않는 이유는 분명하다. 공부하라고 말을 해도 사실 부모의 의식은 공부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특히 말투나 분위기가 강압적이고 부정적이라면 아이에게 긍정적인 학습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은 더욱 불가능하다. 심지어 부모가 공부를 좋아한다 하더라도 자녀가 부모와 같게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무수히 많은 자기계발서를 살펴보라. 크게 보면 내용이 같다. 모두 긍정 의식을 불어 넣으려는 것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우리의 의식은 이성적인 부분과 무의식의 세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성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한다. 대부분을 차지하는 무의식의 세계는 빙하밑에 존재하며, 그것들은 주변의 의식들과 상호작용한다.

 

  뉴스에 나오는 범죄자의 경우 알게 모르게 부정적인 의식이 자리 잡아서 그렇게 된다. 살아온 환경이나 가정폭력, 차별 아니면 그 밖의 어떤 부정적인 계기가 있어왔다. 심지어 미디어에 나오는 범죄 뉴스조차 전염된다. 그것이 특정한 환경에 놓이게 되면 발현되는 것이다. 범죄자가 감옥에서 나온 후에 부정 의식은 그대로라면 또 다시 범죄의 늪에 빠지게 된다.

 

분노의 전염 범죄의 전염 부정적인 것들의 전염

주변에 부정적인 것들은 멀리하라. 아니면 나도 그렇게 된다

생각은 입자가 아니고 파동이기 때문이다.

자식은 부모의 영향을 받듯이

자기 객관화의 결여가 문제다.

 

  긍정적인 생각은 누구나 쉽게 가질 수 있다. 당장 어제 먹었던 맛있는 음식만 생각해도 기분이 좋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의식의 단계로까지 가는 것이 힘이 든다. 끊이 없이 노력하고 스스로를 보살피지 않으면 긍정의식은 이내 사그라들고 만다.

 

분노 보균자들은 불쏘시개와 같다. 불씨 하나만 붙어도 활활타오르듯이 분노를 표출한다. 늘 신세한탄에  마음이 가난하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차있다.

의식의 전염은 청개구리 조차 감염시킨다.

긍정적인 사람조차 부정적인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있으면 생각이 부정적으로 변한다.

인간은 주변의 환경을 따라갈 수 밖에 없다.

좋지 않은 것은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생각지도 말라.

 

사랑 즐거움 죽음 사망 행복 기쁨 웃음 신남

 

  기억에 남는 말은? 부정적인 것들이 더 각인된다. 원래 그렇게 만들어져 있다. 오르막길에서 자전거 페달을 밟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뒤로 밀려 날 것이다. 우리네 삶도 그렇게 되어 있다. 노력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뒤처지듯이, 아무 의식을 하지 않고 살면 주변에는 내가 생각지 않았던 것들이 몰려들게 된다. 생각하는데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728x90
반응형

'학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의 전염 3  (0) 2022.01.27
생각의 전염 2  (0) 2022.01.27
신규교사 꿀팁 5  (0) 2022.01.26
신규 교사 꿀팁 4  (1) 2022.01.24
신규 교사 꿀팁 3  (0) 2022.01.23